사업소개 배경
메뉴이동

INSIGHT

흔들림 없는 핵심역량과 친환경적 미래가치를 추구하며 늘 고객과 소통합니다.

투명한 경영과 끊임없는 변화를 통해 믿음을 주는 정직한 기업이 되겠습니다

Insight

정보보안의 핵심은 암호화이며, 난수생성 기술은 암호화 기술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과  ICT 전 분야에 필수적인 구성요소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난수는 의사(유사)난수이며, 패턴 관측을 통해 공격자가 예측이 가능하여 보안에 취약하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이와이엘은 방사성 동위원소에서 방출되는 입자를 감지하는 기술로 세계 최초로 경량화된 초소형 칩형태의 양자난수생성기를 개발하였으며, 어떠한 방법으로도 알아낼 수 없는 가장 완벽한 난수를 제공합니다.

우리가 주로 사용하는 의사난수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구현이 간단하고, 저렴한 비용으로 난수를 만들어 낼 수 있기는 하지만 프로그램으로 만들어 지므로 장비의 발전과 고도의 해킹기술의 발전으로 인하여 패턴을 알아내어 해커들의 해킹 대상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의사난수는 실질적으로는 난수가 아닙니다.

자연난수 또는 순수난수로 불리는 진정난수는 자연에서 발생하는 불규칙한 파동, 잡음, 빛 등을 이용하여 이를 숫자로 변환하여 난수를 생성하므로 해킹 기술이 발전하고 수퍼컴퓨터를 사용하더라도 패턴을 알아낼 수 없습니다. 하지만 하드웨어로 구동되기 때문에 소형화가 어렵고 비싸서 주로 군사나 보안 목적으로만 사용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진정난수는 비싸고 소형화가 어려울 뿐만 아니라 의사난수에 비하여 속도가 매우 느리고 편향성(한쪽으로 쏠리는 현상)이 심하여 이을 극복하기 위하여 보정 기술을 또다시 적용해야 합니다.  또한 초기현상을 알면 예측이 가능한 물리학적으로 ‘결정론’을 따르기 때문에 완벽한 난수가 아니며, 노이즈에 의한 난수성 증명 또한 어려워서 학술적으로 인정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원자나 소립자 등의 미시세계에서 발생하는 현상에 대한 이론을 다루는 양자역학은 물리학적으로 설명될 수 없는 완전한 무작위성을 가지며, 이를 아무리 관찰하더라도 예측을 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성질을 이용한 양자난수생성기는 크게 광학식과 방사성동위원소 방식으로 나뉘며, 최근 RSA Conference 등 정보보안 기준을 만드는 기관에서도 기술의 필요성에 대하여 크게 이슈화 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양자난수생성기는 빛 알갱이인 광자(Photon)가 가지는 랜덤한 현상을 이용한 방식입니다.  이러한 방식은 광자를 추출하는 단일광자검출기나 광자 하나를 인식할 수 있는 초고감도 센서가 필요하므로 크고 비싸질 수 밖에 없습니다. 빠른 속도를 낼 수 있으나 소형 IoT 기기에는 적용 되기 어려운 방식이며 shot noise 방식과 함께 주로 양자암호통신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이와이엘이 적용한 방사성 동위원소에서 방출되는 α 입자는 광자보다 500만배 이상의 에너지를 가지며, 저렴한 소형 센서로 감지가 가능합니다. 이와이엘은 이러한 현상을 이용하여 초소형 칩형태로 양자펄스발생기를 제작 가능하게 되었으며, 이를 응용한 다양한 형태의 양자난수생성기와 관련된 제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